티스토리 뷰

 


경찰서 고소장 양식 미리보기 입니다.

맨 하단에 파일로 다운받으세요.

 


고소장 작성 요령

고소장은 감정에 호소하며 정성들여 쓴는 것 보다 육하원칙에 따라서 간결하고 명확하게 읽기 좋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고소인과 피고소인의 인적사항 기재

우선 고소하는 사람(고소인)이 개인일 경우 인적사항 적는 란에 본인의 인적 사항을 적으면 되고 고소인이 법인 또는 단체인 경우에는 상호 또는 단체명, 대표자, 법인등록번호(또는 사업자등록번호),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 전화 등 연락처를 기재하고 법인의 경우에는 법인등기부 등본이 첨부되어야 합니다. 

법정대리인(변호사 등)이 대신 고소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피해자와의 관계와 변호사를 선임했다는 것에 대한 증명서류가 필요합니다. 미성년자의 친권자 등 법정대리인이 고소하는 경우 법정대리인과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면 됩니다.

고소당하는 사람(피고소인)의 인적사항을 적는란 에는 피고소인의 정보를 적되 상대방(피고소인)의 인적사항을 모른다면 성별, 특징적 외모, 인상착의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하면 됩니다.

 

범죄사실로 인정되는 객관적 사실을 기재 

고소장 양식에는 범죄사실에 대한 일시, 장소, 범행방법, 결과 등을 구체적으로 특정하여 기재해야 하며, 고소하는 입장에서 가해자 또는 피의자를 처벌받게 하고 싶은 마음에 없는 일을 지어내거나 사실이 아닌것을 기재 하여 작성 할 경우 되려 고소하는 사람이 무고죄에 해당될 수 있으니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 증거에 의해 사실로 인정되는 내용을 기재하여야 합니다. 

 

육하원칙으로 기재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하였은지를 범법행위(피해내용)을 구체적이고 상세히 기재하되 피해사실을 정확히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고소이유 기재

또한 피해자가 고소를 하게 된 이유와 범행에 대한 정황, 고소를 하게 된 동기와 사유 등 범죄사실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간략, 명료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증거첨부

증거에는 인적증거(목격자, 참고인), 증거서류(진술서, 차용증, 각서, 거래내역서, 진단서 등), 증거물, 기타증거 등이 있으며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파일이나 서면으로 첨부하시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고소장 작성을 할 수 도 있지만 비용이 부담되고 번거롭다면 알려드린 고소장 작성 요령을 참고하여 작성하되 경찰서에 방문하여 적는 것 보다 미리 작성 후 출력해 가는것이 편하실 수 있습니다. 총 6페이지며 필요한 부분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경찰서 고소장 양식  무료다운

형사고소장 표준.hwp
0.02MB

댓글